<고양이와 함께 살기위한 마음의 준비>

고양이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생명을 가진 동물입니다. 일단 키우기 시작하면 평생 보살핀다는 각오가 필요합니다.

 

1, 고양이는 소중한 파트너입니다.

아파트나 맨션에서 완전실내 사육된 고양이는 인간과 매우 친말한 관계를 가지면서 생활해갑니다.  그러한 고양이들은 밖으로부터 병에 걸리거나 상철ㄹ 입을 걱정도 없고 얌전하고 다르기 쉬운 고양이로 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동물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일단 기르기 시작하면 일생 애정을 쏟아 부어야합니다. 특히 완전실내에서 길러진 고양이는 식사도, 집도 주인에게 100% 의지하며 살아가야합니다. 인간과 생활하고 인간의 도움 없이는 살아갈 수 없게 된 고양이는 더 이상 야생동물로는 돌아갈 수 없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돌보는 게 힘들다"라던가 "길을 잘 못들이겠다"라는 등으로 고민하지 않도록 주택가에서 고양이를 키우기 전에 여러 가지로 고양이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합니다. 귀엽다고 느끼는 것과 실제로 키우면서 함께 사는 것과의 차이는 큽니다.

2. 평생 돌보아 주어야합니다.

자신이 갑자기 집을 잃어버렸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어제까지 잤던 침대도, 음식으로 가득 찬 냉장고도 갑자기 잃고, 돈도 전부 잃어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몰라 난처하게 될 것입니다.  고양이에게 있어 버려진다는 것은 그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스스로 음식을 찾는 방법도 모른 채 생활해 왔던 고양이는 밖에서 살아가는 방법도 몰라 방황하고 괴로워하고 목소리가 갈라질때까지 계속 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버려진 고양이들의 대부분은 대단히 비참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설령 근처에 고양이를 돌볼 수 있는 주민들이 있어서 충분히 음식을 갖다 준다고 해도 주인의 애정과 돌아갈 집을 잃어버린 사실이 고양이에게 있어서는 큰 고통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고양이를 키우기 시작할 때는 평생 귀여워해 준다는 전제하에 절대 버리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애완고양이의 역사 ★

고양이는 고대 이집트에서 키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고양이는 밤에도 눈이 빛난다는 이유로 태양신의 화신이 되고,부드러운 몸이 여성다움의 상징이 되고, 귀중한 곡물을 쥐로부터 지킨다고 해서 풍요함을 가져다 주는 동물로 송배 받아왔습니다. 고양이가 죽으면 주인은 상복을 입어야하고, 이집트에서 국외로 고양이를 데리고 나가는 것도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고양이의 일생과 집사의 생활>

완전실내 애완고양이의 수명은 13~15년 정도라고 합니다. 15년후 자신은 어떤 생활을 하고 있을지 생각봅시다.

 

1. 고양이의 수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옛날 고양이의 수명은 길어야 10년 정도였습니다. 풀어놓아 키우는 것이 주류였던 시대에는 다른 고양이와의 싸움이나 사고, 전염병 등으로 목숨을 잃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완전실내 애완고양이의 평균수명은 13~15년 정도이지만 이것은 인간의 67~74살에 해당합니다.

스스로가 앞으로 15년후에 어떤 생활을 하고 있을지 상상해봅시다.  결혼이나 출산으로 가족이 늘었을지도 모릅니다. 아이가 독립하였거나 전근을 가서 가족이 줄어있을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지금 살고있는 집보다 좁은 곳으로 이사를 가야할지도 모릅니다. 고양이와 함께 생활을 하는 이상 자신의 생활에 큰 변화가 있다하더라도 고양이와의 동거생활을 지키고 계속해서 고양이에게 애정을 쏟아야합니다.

2. 고양이의 나이

고양이의 나이는 처음 1년을 인간의 19살로 보고, 그 후는 1년을 인간의 4살정도로 환산합니다. 고양이와 함께 생활할 때는 자신의 고양이의 나이를 인간의 나이로 환산하면 몇 살이 되는지 항상 파악해두도록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나이에 맞춰 적절한 손직을 해줘야합니다. 모든 동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겠지만,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손길이 필요하게됩니다. 고양이가 늙었다고 소홀해지지말고, 더 많은 애정을 쏟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 Recent posts